피어싱하고 헌혈 할 수 있나요?

 

 


헌혈을 꾸준히 하는 편은 아니지만 종종 길을 가다가 헌혈의 집이 보이는 경우 들러서 헌혈을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종종 헌혈을 하지는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해서 헛걸음을 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들이 헌혈은 하지 못하는 것들이 몇가지가 있어서 입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악세사리로 많이들 하는 피어싱을 했을때 헌혈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어싱을 하고 난 뒤 헌혈 바로 가능한가요?

 

 

결론부터 먼저 말씀을 드리면 피어싱이나 문신을 한 경우 일정기간동안 헌혈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염의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수혈로 인한 의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치과에서 받는 스켈링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시술 후 바로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 헌혈 제한 기간

 

 

기존에는 피어싱을 하시고 나면 1년이내에는 헌혈을 하실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개정안이 발표 되면서 헌혈 제한 기간이 1년에서 6개월로 줄었습니다. 이 내용은 반영구화장을 포함한 문신, 침술, 부항(사혈)을 하신 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피부과에서 사마귀나 점을 제거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6개월간 헌혈이 금지됩니다. 피어싱이나 문신 등은 정식 의료기관에서 받는 것이 아니고 늘 감염의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시술을 받으셨다면 바로 헌혈을 하시기보다 미리 건강상태를 병원에서 검사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잘못 알려진 헌혈 상식

 

 

채식을 주로 하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해서 헌혈을 할 수 없다고 하는 것도 잘못된 헌혈상식입니다. 채식주의자라고 하더라도 균형잡힌 식단을 한다면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을 자주하면 혈액이 고갈된다는 것도 잘못 알려진 내용입니다.

 

 

이런 부분은 잘못된 과학 상식 중 하나로 사람의 피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소멸을 하고 소멸을 한만큼 생성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헌혈을 하더라도 24시간~48시간 이내에 부족해진 혈액이 보충됩니다. 헌혈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거나, 질병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은 헌혈을 하지 못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경우나 감기, 독감, 배탈, 항생제 투여, 임신, 출산, 낙태 등으로 체내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은 헌혈금지 대상자입니다. 그리고 약물을 투여하거나 에이즈 등에 걸린 사람들도 해당됩니다.

 

 


혈액은 늘 부족한 상태이고 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습관처럼 해 주는 것도 좋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헌혈을 하기 이전에 본인의 건강체크를 하는 것은 필수이며 본인이 헌혈을 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건강상태라면 헌혈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미리 건강상태 체크해서 여건이 되는 경우 헌혈을 해 보는 것 어떨까 싶습니다.

 


Posted by %%%~%%%%_!!
,